경유(디젤) 차량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요소수를 주기적으로 구입하여 차량에 주입해야 합니다. 본래 요소수는 대형 화물차 기사들과 경유(디젤) 차량 오너들만이 아는 일반 휘발유(가솔린) 차량의 소유주는 잘 모르는 용어였으나, 몇 년 전 요소수 대란으로 인해 많은 국민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요소와 요소수가 무엇인지, 그리고 2021년에 발생했던 요소수 사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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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란?
요소(尿素,urea)란 무색 혹은 흰색으로 흡습성이 있고 암모니아성 냄새를 지닌 작은 구형 고체입니다.
요소는 농업용 비료와 차량용·산업용 요소수를 제조하는 데 주로 활용되며 차량용 요소는 더 적은 수준의 불순물 함량이 요구됩니다.
요소수란?
요소수는 표준화된 농도(32.5%)의 요소 수용액으로 요소와 정제수를 혼합하여 제조되며, 경유(디젤) 차량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의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용 요소수는 2015년부터 유로 6 배출가스 기준이 적용되는 경유 차량에 사용되며, 경유 차량에서 많이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을 질소와 물로 분해해 주는 '선택적 촉매환원장치(SCR)'에 필요한 제품입니다. 요소수가 투입되지 않으면 SCR 부착 차량의 운행이 불가능합니다.
(질소와 산소가 결합된 화합물인 질소산화물(NOx)은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비에 섞여 내리면 토양을 오염시킵니다.)
2021년 요소수 사태
2021년 10월 중국의 요소 수출 통제조치에 따라 중국산 요소 수입 물량이 부족하여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했었습니다.
2021년 중국이 호주와의 무역 전쟁, 전력난 등으로 석탄 수급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화학비료 및 요소 생산이 위축되고 공급에 차질 발생하면서 중국은 자국 내 공급물량 확보 등을 위해 별도의 검역·검사 없이 수출이 가능했던 요소 등 총 29종 비료 품목을 2021년 10월 15일부터 반드시 출입국검험검역기관의 검역을 거쳐 통관단을 발급받아야 수출이 가능하도록 변경 조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발 수입물량이 갑자기 막히면서 물량 반입이 지연되고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하자 정부는 요소수 수급 불안 문제해결을 위해 '경제안보 핵심품목 TF'를 출번해 범정부 협업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대체 물량 확보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2023년 요소수 사태
2023년 중국 내 요소 수요 증가 및 인도의 중국산 요소 대량 구매 등에 따라 요소(수) 수급 불안 우려가 발생했습니다.
2023년 9월, 중국 내 가을철 높아진 요소 수요와 더불어, 인도가 중국산 요소를 대량 구매함에 따라 중국 내 요소 수급이 불안해지자 중국의 화학비료 기업인 중농그룹이 수출물량 축소방침을 발표하였고 2023년 11월, 중국 요소비료협회가 자국 내 공급 부족과 과도한 수출을 이유로 수출검역이 완료되지 않은 농업용 요소에 대한 중국 내 공급을 촉구하는 제안문을 발표하였습니다.(2023.11.17)
차량용 요소 수입 과정에서 국내 업체의 기 계약된 물량에 대한 중국 수출통관이 반려(2023.11.30)되었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요소 공급망 이슈에 대한 우려가 재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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