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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통신요금 미환급액 조회 및 환급 신청 방법

정보 by 백수남자 2022. 12. 30.

안녕하세요. 우리는 매달 납부하고 있는 통신요금, 유료방송, 공과금, 세금, 공과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상적으로 금액을 지급했음에도 전산 오류로 이중 납부를 하거나 착오 납부로 계산될 때가 있는데 이러한 실수로 인해 잠자는 돈이 무려 수백억 원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그동안 잠자고 있던 돈 중 통신요금과 유료방송 미환급금을 조회하고 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유료방송 미환급금이란?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자가 당해 서비스의 해지를 원하는 경우 해지 시점까지의 정산 요금을 납부한 후 해지하고 있으나, 사후 정산결과 선납(당월 요금을 월초에 미리 납부하고 월말 이전에 해지), 요금 이중납부(직접납부 및 자동이체), 장비보증금 미수령 등의 사유로 발생된 과오납금을 말합니다.

 

 

■ 조회대상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 해지자

 

 

조회 및 환급 방법

유료방송미환급금 조회

유료방송미환금액 정보조회서비스(https://www.kait-tvrefund.kr/)에 접속하여 유료방송미환급액 조회/신청에 들어간 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실명확인과 동시에 미환급액이 조회됩니다.

 

 

환급 신청

조회 결과 미환급액이 있는 경우 해당 금액을 명의자의 은행계좌로 환급신청 (환급신청의 경우는 회원가입 필요)
실정산 과정에서 조회 금액과 실제 환급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환급 소요시간

방송사업자별 환급시스템 차이로 인해 최대 7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통신 미환급금이란?

유·무선 서비스 가입자가 해지(번호이동 해지 포함)하시는 경우, 해지 시점까지의 이용 요금을 정산하고 있으나,
정산 이후 요금할인 등에 따른 과납요금, 보증금과 같은 선납금 미수령 금액이 발견되어 해지하신 가입자에게 돌려드리고자 하는 금액입니다.

 

 

■ 환급 대상?

  • 유·무선 서비스 해지(번호이동 포함)자 중 과오납 요금이 발생한 고객

※ 과오납 요금이란?

해지시점까지의 해지정산 요금을 납부한 후 해지하나, 해지 후 사후 정산 결과 할인조건 미반영, 해지정산 요금 이중 납부 등의 이유로 고객에게 돌려드려야 할 금액

 

  • 무선 서비스 해지(번호이동 포함)자 중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

※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이란?

이동가입자가 통신사에 납부한 단말기 할부보증 보험료에서 경과 보험료를 뺀 나머지 잔여 기간에 대한 보증 보험료입니다.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은 이동전화에만 해당합니다.

 

  • 유선 서비스 해지자 중 설비보증금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

※ 설비보증금 미환급액이란? 

설비보증금 미환급액은 유선전화에만 해당합니다.

 

 

■ 조회 가능한 통신사

KT, SK텔레콤, LG 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의 유·무선 서비스에 대한 미환급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 조회 및 환급 방법

통신 미환급액 조회

스마트초이스(http://www.smartchoice.or.kr/smc/service/refund01.do)에 접속하여 환급/혜택 -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선택 후 이름, 주민번호, 통신사를 선택하여 조회합니다.

 

 

환급방법

  • 조회 결과 미환급액이 있는 경우, 해당 금액을 명의자 소유의 은행계좌로 환급합니다.
  • 환급대상자와 은행계좌 명의가 동일한 경우에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 가입자의 미납금액이 확인될 경우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은 미납금액을 차감한 후 환급됩니다.
  • 환급액은 해당 사업자의 최종 확인 과정을 거쳐 지급되며, 최종 확인 과정 중 미납금액 확인 등의 사유로 최종 확정 금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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