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은 우리나라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의료보험입니다. 건강보험에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있으며, 직장가입자의 경우 회사와 본인이 50%씩 반반 부담을 하게 되죠.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확인서와 자격득실확인서의 차이점과 발급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의 국민건강보험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용어가 비슷한듯 하지만, 건강보험 자격확인서와 자격득실확인서는 서로 다른 증명서입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란? 건강보험 가입자 등이 건강보험증 또는 신분증명서를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 자격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여 주는 것으로 요양기관 제출용도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증명서입니다.
→ 현재 가입이 되어 있는지, 아닌지만 표시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가입자이었던 자의 건강보험 자격 취득/상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입니다. 건강보험 가입/상실 이력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과거의 직장 경력 증명용으로도 사용됩니다.
→ 과거의 모든 건강보험 자격이 표시됩니다.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전체메뉴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자격확인서를 클릭합니다.
3. 간편 인증 또는 공동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4. 자격확인이 필요한 가족구성원을 아래의 자격확인서 취득내역에서 체크한 뒤 프린트발급 또는 전자증명서 발급을 누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전체메뉴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자격득실확인서를 클릭합니다.
3. 간편 인증 또는 공동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4. 발급받고자 하는 자격득실내역을 체크한 뒤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 또는 전자증명서 발급을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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