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말정산의 모든 것,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어떻게 다를까?

정보 by 백수남자 2024. 12. 14.

근로소득을 받는 직장인들에게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게 있습니다. 바로 매년 2월에 들어오는 연말정산 환급액인데요. 매년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하라니까 하는데 어떤 기준으로 환급액 혹은 납부액이 결정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복잡한 연말정산 구조를 이해하기 쉽게 소득공제, 세액공제 두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은 한 해 동안 내가 낸 세금과 실제로 내가 내야 하는 세금을 비교하여 다시 정산하는 과정입니다.

    내가 냈어야 할 세금이 지난 1년 동안 냈던 세금보다 많다면 연말정산에서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것이고, 반대로 내가 냈어야 할 세금이 적다면 연말정산을 통해 환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근로소득 세액계산

    임금근로자들은 매 달 월급에서 소득세를 공제하여 지급받게 되는데 월급 명세서에 소득세 또는 갑근세라고 기재되어 있는 항목이 바로 매 달 고정값으로 나가는 근로 소득세입니다.

     

    연말정산 시 내가 냈어야 할 세금은 내 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일정 비율만큼 내게 되는데 근로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 항목들을 제외한 뒤 기본세율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소득세는 매달 고정 값인 반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매년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준비만 잘한다면 세금을 많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란?

    소득공제란 세금을 부과하는 대상이 되는 '총급여'에서 일정한 금액을 빼주는 제도로 소득 규모를 줄여준 뒤 이를 토대로 세금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소득공제 항목에는 부양가족 공제, 지출 공제 등이 있습니다.

     

    소득이 높다면 소득세율 자체가 높기 때문에 세금의 기준이 되는 소득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액공제란?

    세액공제란 소득공제까지 하고 나서 계산된 세액에서 일정 금액을 제외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세액공제는 세금 자체를 줄여주는 것으로 세액공제 항목에는 근로소득 세액공제, 자녀 세액공제, 연금계좌 세액공제, 특별 세액공제 등이 있습니다.

     

    연말에 직장인분들이 세액공제를 위해 연금계좌에 가입 후 금액을 납입하는데 납입 한도 및 기간, 세액공제 한도 등을 잘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이용하면 내년도 2월에 추가로 납입하거나 환급받을 수 있는 세금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이용하셔도 되고 토스나 네이버페이 등에서도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댓글